한국 컬링 (Korea Curling)

한국 컬링

한국 컬링에 대한 설명글 목차

  1. 한국컬링 서론
  2. 실업팀이 존재하는 한국컬링
  3. 한국 컬링 최강팀, 팀킴 (Team Kim)
  4. 전문 교육과정이 필요한 컬링
  5. 한국 컬링에 대한 QnA

한국컬링 서론

지난 2018년 평창올림픽에서 일명 ‘팀킴’이라고 불리는 여성 단체팀이 은메달을 받았습니다.
메달 경험이 없던 한국에서 컬링이라는 스포츠가 드디어 각광받기 시작했습니다.
컬링은 1998년 일본 나가노 올림픽에서 정식 종목으로 채택이 되었습니다.
그때부터  한국 컬링 꿈나무들이 점차 생겨나기 시작했는데요.
한국 컬링이 본격적으로 포문을 연 것은 1994년 대한컬링경기연맹이 창립되면서부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업팀이 존재하는 한국 컬링

반짝하고 마는 것 같아보이지만 올림픽에서 국내 효자종목으로 손꼽히는 양궁과 마찬가지로 한국 컬링 역시 실업팀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경북체육회 팀 외에 강원도청짐, 춘천시청, 경기도청, 전북도청 등의 실업팀에서 한국 컬링선수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한국 컬링

한국 컬링 최강팀, 팀킴 (Team Kim)

특히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한국컬링 선수들을 손꼽자면 팀킴의 선수 5명을 떼어놓고 말할 수 없겠죠.
경북체육회 소속인 팀킴의 멤버는 김경애, 김선영, 김영미, 김은정, 김초희 선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리 국민들에게 팀킴이 주목을 받은 것은 2018 평창올림픽부터지만 사실 이전에 아시안게인에도 출전한 이력이 있는데요.
한국 여성 컬링 선수팀 중에서는 팀킴과 컬스데이라는 라이벌 팀이 있어 국가대표 선발전이 치열합니다.

전문 교육과정이 필요한 컬링

컬링은 팀으로 운영되는 경기이기 때문에 개인의 기량이 아무리 뛰어나다고 해도 혼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죠. 빙상위에서 벌어지는 경기이니만큼 주변 인프라 역시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컬링 선수로서 활동하기 위해서는 팀 안에서 세션과 어우러지며 함께 시너지를 이끌어낼 수 있는 전문 교육과정이 필요합니다.

청소년의 경우 학교 내 컬링팀에서부터 시작해 국제 주니어선수권에 출전하여 가시적인 성과를 내게 되면 국가대표 선발에 더 빠르게 다가갈 수 있겠죠. 한국 컬링선수 팀 등록은 남자팀 84, 여자팀 59로 총 143팀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권에서는 우리나라와 일본이 강팀으로 손꼽힙니다.

한국 컬링에 대한 QnA

한국 국가대표 컬링 선수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컬링 정규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초중고 등에서 실력을 쌓아야합니다. 그 다음 대한컬링경기연맹에 선수/팀 등록 후 대회에 참가해 수상을 하게 되면 국가대표 선발전에 참여할 수 있는 포인트를 쌓을 수 있습니다.

꼭 어릴때부터 훈련을 해야 좋은 컬링선수가 될수 있나요?

아닙니다. 컬링은 빙상위의 체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머리를 잘 쓰고 노하우가 있다면 나이 불문하고 즐길 수 있는 스포츠입니다. 성인이 된 후 본격적인 컬링 선수가 되고자 하신다면 충분히 이룰 수 있습니다.

컬링 대회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전국 동계체육대회와 한국 주니어컬링선수권대회, JB금융 한국 컬링선수권대회, 회장배 전국 컬링대회, 코리아 컬링리그 등 매년 정기적인 대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한국 컬링